물 대용 차 좋은 것과 절대 피해야 할 것
물맛 때문에 또는 건강 증진을 위해 물을 대신해서 차를 마시는 사람이 있는데요. 건강에 굉장히 좋은 습관이지만 몇 가지 주의점을 숙지하지 않으면 건강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물 대용 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 대용 차 필수상식
하루에 물 2L는 마셔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이는 70년 전에 이루어진 연구로 무조건 물을 많이 마신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몸무게 × 30mL를 마셔주면 좋은데요. 수분은 물로만 채울 필요가 없습니다.
과일이나 채소 섭취가 많은 사람은 식전 한 컵의 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 대신 마셔도 되는 차로 수분을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체중과 연령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마시는 것이 답은 아닙니다.
남자 : 하루 900mL 이상 적합
여자 : 하루 600~800mL 적합
- 물은 체중과 연령에 따라 적정량을 마시도록 한다.
- 한 번에 너무 많은 물을 마시면 몸에 불균형을 초래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탄산수는 치아 침식, 복부 팽만감, 체중 증가를 일으킬 수 있다
- 물 대용 차를 마실 때는 카페인이 있거나 약성이 강한 것은 피해야 한다.
- 물 대용 차는 체질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물 대용 차 NO!!
-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물을 대신할 수 없다. 커피는 물론, 녹차, 홍차, 우롱차는 이뇨작용으로 인해 오히려 체내 수분이 부족해 진다.
- 소화기관이 좋지 않을 경우 피해야 하는 차도 피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둥굴레차가 있다.
- 약재로 쓰이는 경우 물 대신 장기 섭취하면 독성이 나타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옥수수수염차, 헛개나무차, 결명자차, 메밀차가 있다.
물 대용 차 Best 5
- 허브차(카모마일, 루이보스, 히비스커스 등)는 물 대신 마셔도 좋은 차로 항산화 효과, 면역력 상승 등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 보리차나 현미차, 작두콩차와 같은 곡류차 역시 물 대신 마셔도 좋은 차에 해당한다.
- 차가버섯차와 같은 버섯을 달여서 만든 차 역시 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물 대용 차에 해당한다.
1. 루이보스티
물 대용으로 먹기에 좋은 차로는 허브티의 한 종류인 루이보스티가 있습니다. 이 차는 루이보스 잎을 발효하여 만든 차로 항산화 작용을 하고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암 예방 효능, 면역력 증진, 위장 건강 강화, 심혈관 질환 예방, 당뇨 관리 효과, 뼈 건강 효능, 심신 안정 등 다양한 건강에 효능이 있고 임산부가 마셔도 좋은 차로 태아의 영양공급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카모마일 차
물 대신 먹으면 좋은 허브티로 카모마일 차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차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항염 작용을 하며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불면증과 심신 안정 효능이 있고 감기 개선, 면역력 증진, 소화기 건강 강화, 피부 건강, 통증 완화 등 효능 있으며 하루에 5~6잔 이상을 먹어도 괜찮은 물 대용 차에 해당합니다.
3. 히비스커스
건강차로 인기가 높은 히비스커스 역시 물 대용 차로 좋습니다.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서 미국 할리우드 스타, 우리나라 인기 모델이 즐겨 마시기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항산화 작용은 물론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강하, 면역력 증진, 다이어트 효과, 위장 건강, 우울증 개선에 효과적이며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차가버섯 차
대표적인 건강차인 차가버섯 차는 뛰어난 건강 효능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차가버섯차는 원래 예로부터 민간에서 물 대신 마시던 차인데, 이를 즐겨 먹던 지역에서는 병에 잘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장수하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암 예방 및 개선에 효능이 있고 면역력 관리, 염증 개선, 혈압 강하, 혈당 강하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분말로 나온 것을 먹는 것보다는 버섯을 오랜 시간 달여먹는 것이 효능 측면에서는 좋습니다.
5. 현미차, 보리차, 작두콩차
보리차는 예전부터 물 대신 즐겨 먹었는데요. 현미차 또한 물 대신 마실 수 있습니다. 현미차는 태양인, 보리차는 소양인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기관지가 좋지 않으면 작두콩차를 물 대신 꾸준히 마셔주면 좋습니다.
이러한 곡류차는 전해질 수치를 맞추는데 도움이 되고, 구수한 맛 때문에 먹기에도 부담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인 물 대용 차에 해당합니다.
체질별로 구분하여 먹어라!
물 대용 차에 해당한다고 무조건 먹어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우리 신체는 개개인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음식을 먹어도 누군가에게는 유익한데 또 누군가에게는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오장 강약 배열에 따라 체질을 구분한 것이 8 체질인데 체질별로 유익한 차를 확인한 후에 물 대용 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인에게 이로운 차(금양, 금음)
▶ 강황차, 감잎차, 다래차, 다크초콜릿, 당삼차, 둥굴레차, 루이보스티, 모과차, 메밀차, 솔잎차, 송화차, 야관문차, 양파껍질차, 어성초차, 오가피차, 와송차, 유자차, 참쑥차, 카모마일, 코코아, 하수오차
소양인에게 이로운 차(토양, 토음)
▶감잎차, 결명자차, 고삼차, 금은화차, 구기자차, 녹차, 댓잎차, 루이보스티, 박하차, 보이차, 보리차, 복분자, 산수유, 수세미차, 영지차, 우엉차, 차전자차, 치자차, 페퍼민트, 홍차, 황차
태음인에게 이로운 차(목양, 목음)
▶겨우살이차, 국화차, 단삼차, 도라지차, 마차, 무차, 매실차, 맥문동차, 민들레차, 백련차, 백합차, 뽕잎차, 상황차, 연자육차, 오미자차, 율무차, 은행잎차, 천마차, 칡차, 커피
소음인에게 이로운 차(수양, 수음)
▶감초차, 계피차, 귤피차, 당귀차, 대추차, 목련차, 벌꿀차, 산사차, 생강차, 옥수수차, 옥수수수염차, 인삼차, 익모초차, 재스민차 파뿌리차, 후박차
물 대용 차를 고를 때는 건강에 유익하다고 해도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이뇨작용을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수분을 뺏기 때문에 한두 잔을 즐겨 마시는 것이 좋지 물을 대신해서 먹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카페인이 없다고 먹어도 되는 것도 아닙니다. 결명자차, 메밀차, 둥굴레차는 많이 마시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하고 옥수수수염차는 콩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물 대용 차로 가장 추천할 만한 것은 루이보스티, 카모마일, 히비스커스, 차가버섯차, 현미차, 보리차, 작두콩차 등이 있습니다. 체질에 맞는지 잘 확인한 후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 8 체질 건강법 알아보기
· 태양인 특징 및 음식 구분하는 법(금양체질, 금음체질)
· 소양인 특징 및 음식 구분하는 법(토양체질, 토음체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