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8체질] 태음인 특징 및 음식 구분하는 법(목양체질, 목음체질)

by 티백2호 2022. 11. 16.

[8 체질] 태음인 특징 및 음식 구분하는 법(목양 체질, 목음 체질)

8 체질은 오장의 강약 배열에 따라 체질을 구분한 것을 말합니다. 기존의 사상체질을 조금 더 세분화한 것으로 식이조절이 핵심 건강법입니다. 간이 강하고 폐가 약한 태음인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8 체질 구분

사상체질 8체질
태양인 금양체질, 금은체질
소양인 토양체질, 토음체질
태음인 목양체질, 목음체질
소음인 수양체질, 수음체질

 

단순한 체질 구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체질에 따른 건강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8 체질을 구분할 때는 성격이나 외형으로 구분하는 것은 부모나 환경의 영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간의 신체는 모두 다른데, 획일적인 건강법을 따르면 몸을 더 망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려는 경우 양배추는 양인에게 좋지만 음인에게는 해로울 수가 있습니다. 8 체질 건강법을 따라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1. 태음인 특징은 간이 강하고 폐가 약하다

목양 체질 : 간(담) > 신장(방광) > 심장(소장) > 비(위) > 폐(대장)
목음 체질 : 담(간) > 소장(심장) > 위(비) > 방광(신장) > 대장(폐)

 

강하다는 것이 좋은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태음인 특징으로 간이 강하기 때문에 간을 강하게 하는 음식도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폐가 약하기 때문에 폐를 강화하는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간혹 태양인과 태음인을 헷갈려하는 사람이 있는데(한의원에서조차 태양인-태음인 중간이라고 말하는 한의사가 있습니다.) 이 둘은 전혀 반대되는 체질입니다.  - 태양인은 폐가 강하고 간이 약한 체질

 

태음인 특징은 폐가 약하기 때문에 목소리가 유난히 가늘고 바람 빠진 소리를 내는 사람이 있다면 태음인 일 수 있습니다. 고기가 유익한 체질이고 야채를 즐겨먹으면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2. 태음인은 하체가 발달한 신체특징을 가지고 있다

체질은 양인과 음인으로 먼저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음인은 몸속의 열이 배꼽 아래쪽에 머물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따라서 태음인은 하체가 발달한 신체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허리가 발달했고 골격이 가장 발달한 체질이기도 합니다. 상체가 약하기 때문에 상체 운동을 열심히 해줘야 합니다.

 

3. 한식이 제일 맞지 않은 체질이다

태음인은 어떻게 보면 음식제한이 제일 없는 것 같지만, 한식이 제일 맞지 않은 체질입니다. 밀가루나 고기가 잘 맞아서 다른 체질에 비해 위장병이 없으나 잎채소, 쌀 등이 맞지 않아 한식을 즐겨 먹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폐가 약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하지 않으면 큰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해서는 안 됩니다.

 

4. 온순하지만 고집이 강하다

성격적 특성은 8 체질에 구분하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오장의 배열에 따라서 드러나는 성격적 유사성도 있습니다. 태음인 특징은 평소에는 온순하고 화를 잘 내지 않는 부드러운 성격입니다. 

 

하지만 한 번 돌아서면 굉장히 무서운 타입이기도 합니다. 한번 돌아서면 끝인 성격이고, 고집이 강해 고집을 부리면 누구도 꺾을 수 없습니다. 성격 형성은 환경이나 가족 영향도 받기 때문에 체질 구분할 때 조심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태음인에게 좋은 소고기
태음인에게 좋은 소고기

 

5. 목양 체질 태음인 특징

목양 체질은 땀이 굉장히 많이 나는 체질입니다. 소양인과 태음인 모두 땀이 많지만 소양인이 열이 많아서 땀을 많이 흘리는 것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차가운 음식 섭취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목양 체질은 땀이 많지만 몸에 습기가 많고 서늘한 편입니다. 폐와 위장이 약하기 때문에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차가운 음식을 즐겨 먹으면 몸이 차가워지면서 약해집니다. 

 

6. 목음 체질 태음인 특징

목양 체질과 차이가 있다면 심장이 강하다는 것인데, 따라서 차가운 음식을 즐겨먹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차가운 것을 먹으면 몸 상태가 나빠지기 때문에 따뜻한 음식이 좋습니다.

 

몸이 차가워지면 다양한 질병이 발생합니다. 대장이 짧기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없어도 대변을 자주 보는 편입니다.

 

7. 성인병과 기관지염이 많다!

고기와 밀가루가 잘 맞는 체질이지만 운동을 게을리하면 비만으로 이어지고,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폐가 약해 호흡기 질환이나 기관지염을 달고 살기도 합니다.

 

차가운 음식을 즐겨먹으면 설사를 하고, 생선이나 해물도 배탈을 일으키게 됩니다.  건강한 태음인은 땀을 많이 흘리고, 건강하지 않을 때는 땀이 나지 않습니다. 이는 태양인과 반대입니다. 태양인은 건강하면 땀을 흘리지 않습니다.

 

 

 

태음인 음식

  • 뿌리채소, 감자, 고구마, 밀가루 음식, 소고기, 유제품이 이롭다.
  • 백미, 현미, 배추김치 등 한식과는 맞지 않은 체질이다.
  • 땀이 많아도 음식을 차게 먹으면 좋지 않다.
  • 고기 중에는 소고기가 가장 좋고 돼지고기도 가끔 먹어줘도 된다.
  • 고기가 좋더라도 너무 자주 먹지 않고, 건강하게 먹도록 한다.

 

태음인은 밀가루, 고기, 유제품을 좋아한다면 최고의 체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식을 좋아한다면 다양한 질병을 겪을 수 있습니다.  채소는 뿌리채소가 좋고 소고기, 유제품, 미꾸라지 등이 유익합니다.

 

몸에 유익한 음식이라 하더라도 차게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태음인 특징

  • 상체는 약하고 허리가 발달했으며 골격이 큰 사람이 많다.
  • 하체가 발달했으며 근육질의 몸매가 많고 땀을 많이 흘린다.
  • 고기가 잘 맞고, 쌀밥과 채식은 맞지 않다.
  • 채식주의자로 살면 절대 안 되는 체질이다.
  • 폐가 약해 목소리가 가늘고, 쉽게 숨이 찬다.

 

태음인 특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한식 식단이 맞지 않다는 것입니다. 건강하게 먹는 것과 체질에 맞게 먹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채식보다는 고기를 먹는 것이 더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면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땀을 충분히 흘리는 운동이 좋습니다. 태음인 특징 및 음식에 맞춰서 건강법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 8체질 특징

> 태양인 특징 및 음식 구분하는 법

> 소양인 특징 및 음식 구분하는 법

> 소음인 특징 및 음식 구분하는 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