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의 증상은 불안해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불안해하거나, 지나치게 불안해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불안 걱정에 시달리는 범불안장애뿐만 아니라, 공황장애, 강박장애, 사회 공포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습니다.
불안장애의 증상 및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불안장애
생각에 늪에 빠진듯 생각이 꼬리를 물며 불안을 느끼는 범불안 장애, 불안을 조절하는 뇌의 불안센터가 오작동해서 발작이 생기는 공격적인 불안의 공황장애까지 불안장애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불안장애의 증상
- 긴장과 초조감
- 피로감, 집중력 저하
- 근 긴장성 두통, 근육 경련
- 수면장애, 불면증 혹은 과수면
- 배변장애
- 심장 두근거림
불안장애의 증상은 단순히 불안해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증상으로까지 이어집니다. 이는 3~5%의 유병률로 비교적 흔한 질환이며 특히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로인해 정신과를 찾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신체적 치료를 위해 다른 과를 찾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질환이 있는 사람을 살펴보면 불안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불안장애 테스트
- 별다른 이유 없이 항상 불안하거나, 과도하게 불안을 느낀다.
- 밤에 자려고 하면 걱정이 끝없이 펼쳐져서 감을 이룰 수가 없다.
- 조금만 일해도 쉽로 지치고 피로감을 느낀다.
- 몸이 저리거나 감각이 마비된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 평소 긴장을 많이 해서 어깨 통증이 항상 있다.
- 다한증처럼 손에 땀이 많이 난다.
- 소화불량에 시달리고 뱃속이 불편할 때가 많다.
- 사소하고 작은 일에 깜짝깜짝 놀란다.
- 벼랑 끝에 선 기분이 들 떄가 있다.
- 가끔 머릿속이 새하얘진다.
3개 이하-일반, 5개 이상-초기, 9개 이상- 심한 불안장애
불안장애 치료
불안장애의 증상으로 신체적인 긴장이나 불면은 항불안제인 벤조디아제핀으로 빠른 효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연쇄적으로 나타나는 불안이나 걱정과 관련해서는 시간은 걸리지만 SSRI(항우울제)를 통해 효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정신 사회적 치유과정
불안, 걱정을 해석하는 자신의 왜곡된 고정관념을 찾아서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는 인지치료가 효과가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지나친 불안과 걱정에 시달려 온 사람이라면 불안감조차 자신의 성격 탓으로 돌릴 뿐 질병이라는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스스로 자학을 이어가게 되고 그러다 보면 생활 반경이 좁아지며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약물 치유 및 정신사회적 치유 과정을 거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차적인 증상은 우울증과 같다
전화만 와도 놀라며 나쁜 일이 생긴 건 아닐까 불안해하고, 집에서는 업무상 제출한 서류를 잘못 제출한 것이 아닐까 걱정하며 견딜 수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또한불안과 우울의 차이는 있으나 부차적인 증상은 우울증과 비슷합니다.
- 체중의 감소 혹은 체중 증가
- 불면증 혹은 과수면
- 정신운동의 흥분
- 피로감, 체력 저하
- 사고력, 집중력 저하, 결정 장애
불안장애 증상 및 자가진단 테스트, 치유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체뿐 아니라 자신의 정신도 상태를 잘 체크하여 건강한 일상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