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옻 효능, 옻 올랐을때 증상 처방법

by 티백2호 2021. 5. 11.

옻 효능,옻 올랐을때 증상 처방법

 

건강에 좋은 옻 효능
건강에 좋은 옻 효능


산에 갔다가 우연히 옻나무에 닿거나 옻닭을 먹어서 옻독이 오른 경험이 있는 사람이 흔치 않게 있습니다. 옻은 이렇듯 우리에게 애를 먹이는 경험을 주기도 하지만 아주 훌륭한 약효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수족냉증을 치료하고, 항암 효과도 있어서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 옻 효능과 옻 올랐을때 증상과 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옻 효능 ■

 

작용

 

옻은 매운맛에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몸의 체온을 올려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이로 인해 수족냉증을 치유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아주 강력하고, 몸 안에 생기는 안 좋은 덩어리를 풀어주는 효능도 합니다.


옻 효능 1 - 냉증 개선


옻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기운이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혈 앤 순환이 안 되어 손과 발이 찬 사람이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몸이 냉한 사람이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고, 여성의 월경불순, 생리통에 효과가 있고 남성의 스테미너에도 도움이 됩니다.


옻 효능 2 - 항암 효과


암은 몸이 허약해진 상태에서 정신적 자극을 과도하게 받거나 외부로부터 나쁜 기운을 받아서 내부의 기의 소통이 원활치 않아서 생겨나는 것으로 봅니다. 

옻에는 우루시올과 29가지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바로 항암 효과를 합니다. 우루시올은 암세포에 대항하는 물질입니다. 
 
이미 지난 1997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생명공학연구소에서 국내산 참옻의 수액에서 우루시올 성분을 실험한 결과, 암세포를 죽이는 탁월한 항암 활성 능력이 있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옻 효능 3 - 간 건강


옻은 간을 보호하고 해독작용을 도와 피로회복에 좋고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옻나무 달인 물을 마시면 만성질환을 오래 앓아 기력이 떨어진 사람의 기력 회복에 좋고 체력 보충에도 좋습니다.

특히 닭과 잘 어울리고 함께 먹으면 특유의 맛도 좋기 때문에 옻닭을 끓여 먹으면 건강 회복에 좋습니다.

 

 

 

옻 효능 4 - 위장 건강


옻은 위장 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소화기능을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되고 위에 염증이 있는 사람, 위궤양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옻 효능 5 - 살충 작용


일반적으로 기생충을 없애는 한약재는 대부분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옻도 이러한 작용을 하는데 뛰어난 살충제 역할을 하여 몸속 세균 및 유해균 억제를 합니다.


■ 옻이 적합한 체질 ■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도 체질에 맞아야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옻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평소 손발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 먹으면 효과가 좋지만, 그 반대의 체질이 먹으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음인에게 가장 적합한 약재이고 소양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옻 올랐을때 ■ 

 

 

 


옻 올랐을때 증상


옻은 섭취했을 때보다는 피부에 닿았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옻나무의 우루시올이라는 성분이 피부에 닿으면 옻이 올라서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가려운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하면 목이 부어서 호흡곤란 증상이 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섭취했을 때 좋은 효능을 발휘하지만 피부에 닿으면 각종 피부 질환을 유발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만일 옻 백숙 등을 먹고 한번 옻이 오른 경험을 한 사람은 계속 오르기 때문에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옻 올랐을때 처방법
옻 올랐을때 처방법

 

옻 올랐을때 처방법

 

옻 올랐을때는 먼저 옻이 묻은 옷을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가라앉고 재발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피부는 깨끗한 물(찬물)로 씻어주는 게 좋습니다. 알코올로 소독하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가려워도 절대 긁지 않아야 합니다. 긁다 보면 진물이 터져서 2차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차가운 물에 씻고 냉찜질을 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뜨거운 물은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한방요법으로는 밤나무 잎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밤나무 잎 끓인 물을 마시거나, 옻이 오른 부위를 씻거나 목욕합니다. 생잎을 찧거나 즙을 발라도 좋습니다. 옻 올랐을때 뿐 아니라 평소에 밤나무 잎 달인 물을 꾸준히 먹어주면 옻을 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 가면 스테로이드 주사나 약이 처방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