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은 정말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질환입니다. 위에 있어야 하는 내용물이 식도를 통해 올라오면서 일으키는 증상과 합병증을 말하는 것으로, 가볍게 겪는 사람과 잠을 못 이룰 정도로 심각하게 겪는 사람 등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위역류질환으로 염증이 있는 것을 미란성 역류질환, 염증이 없이 정상적으로 보이는 것을 비미란성 역류질환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역류성 식도염은 미란성/비미란성 역류질환을 말합니다.
궤양이 점막 아래까지 깊이 파인 것을 말한다면 미란은 점막이라고 불리는 겉표면이 살짝 까진 것을 말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내시경으로 진단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염증이 있는 사람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병은 내시경을 통해 눈으로 명확히 진단하기보다는 가슴 쓰림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내시경 검사는 역류성 식도염으로 검사하기보다는 위암이나 식도암 등 다른 질환을 확인하기 위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 쓰림과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입니다. 이 두 가지 증상이 가장 많이 겪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다르게 느낍니다.
- 가슴 쓰림 : 가슴이 타는 것 같다, 가슴이 화하다, 가슴이 싸하다
- 신물 올라옴 : 생목이 오른다. 쓴 물이 올라온다, 입에서 신맛이 난다
이와 같은 일반적인 증상이 아닌 비전형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훨씬 더 많이 있습니다.
- 배꼽 위에서 명치까지 배 쪽으로 나타나는 증상 > 더부룩하다, 윗배가 부었다, 헛배가 부른다, 왼쪽 갈비뼈 밑이 아프다
- 가슴 증상 : 가슴이 아프다, 짓누른다, 뻐근하다, 조인다, 막힌다, 걸린 것 같다
- 목 증상 : 한 달 넘게 기침을 한다, 목 이물감이 있다, 목에 가래가 꼈다, 목이 쉬었다
- 등 통증, 어깨 통증
축농증, 중이염, 잇몸 염증, 천식과 같은 병들이 잘 낫지 않으면서 역류성 식도염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를 진행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관지염으로 알고 있었는데 역류성 식도염 약을 먹고 낫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역류성 식도염은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가슴이 아프거나 목이 아프거나 기침을 많이 하는데 관련 질환을 치료했는데도 낫지 않는다면 역류성 식도염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검사를 진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과식, 야식, 커피,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술, 담배 등이 기본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비만입니다. 물론 두 가지 범주는 연결되어 있는 내용이지만, 만일 비만이라면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살을 빼야 합니다.
비만과 역류성 식도염의 관계는 오래전부터 연구되어 왔는데, 현재에는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큰 원인이 비만이라는 것이 정설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과체중이 가장 강력한 원인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상체중이라고 하더라도 복부비만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면 뱃살을 빼고 체중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음식
식습관은 역류성 식도염 원인에 크게 관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지방식, 카페인, 초콜릿, 신 과일 등이 역류성 식도염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실제 연구에서는 명확한 인과관계는 불분명합니다.
이것은 체질과도 관련이 있는 문제입니다. 정확하게 어떤 음식이 역류성 식도염에 좋고 나쁘다고 판단할 수 없고 체질에 따라 개인에 따라서 먹고 불편함을 느끼는 음식을 조심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개인에 따라서 오렌지와 같은 신과일보다는 바나나를 먹었을 때 더욱 안 좋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나 인터넷에 올라온 이야기만 맹목적으로 믿고 따라서는 안됩니다. 신체가 모두 같을 수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음식과 맞지 않는 음식을 가려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가이드
역류성 식도염에 중요한 것은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특정 음식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보다는 식습관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적당량을 천천히 여러 번 씹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지 않으면 급하게 먹게 되어 과식과 폭식으로 이어져서 비만이 원인이 되고, 이는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위장도 자신만의 계획을 가지고 거기에 맞춰서 소화시킬 준비를 하는데, 불규칙하게 식사를 하면 위장도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 30번씩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어야 합니다. 천천히 여러 번 씹으면 평소보다 식사량이 20% 줄어들고 포만 호르몬이 많이 나와서 섭취 칼로리가 줄어서 비만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현대인의 질환이라고 할 만큼 정말 많은 사람이 앓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심각함을 인지 못하는 사람도 있지만 방치하면 약으로도 해결이 안 되고 밤에 누워서 잠을 이룰 수도 없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습관병입니다. 심각한 속 쓰림과 목 통증 등 통증까지 동반하지 않도록 개선을 위해 초기에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비만이라면 체중을 줄이고 꾸준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만들도록 노력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