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관절 통증이 예전에는 단순히 노화로 인해 나타난다고 생각했지만, 현재는 생활습관, 음주, 폐경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관절 영양제를 미리부터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염의 원인
- 노화에 따른 관절의 변화
- 과체중
- 관절의 외상
- 무릎 주변 뼈의 질환
- 무릎 근육의 약화
- 유전적 소인
- 손상된 반월상 연골판의 방치
- 손상된 연골의 방치
관절 건강은 삶의 질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관절염 증상 및 관절 영양제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절염
관절염은 연골의 손상으로 인하여 뼈와 뼈 사이에 보호막이 사라지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연골 손상이 염증을 발생시키고 이것이 관절 통증으로 이어지면서 관절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관절염 증상 : 움직일 때마다 뼈와 뼈가 부딪히면서 극심한 통증 유발
연골은 손상을 입어도 통증을 느끼지 못해서 골관절염이 진행되어도 아무런 증상이 보이지 않다가 연골이 사라지게 되면서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평소 생활습관도 중요하지만 미리 관절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이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무릎 통증 관리법
관절 영양제
- 관절에서 염증을 억제해주는 영양제 : 관절의 직접적 구성 요소는 아니지만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연골 생성을 도와주는 영양제 - MSM, 보스웰리아, 초록잎 홍합
- 관절 구성성분을 직접적으로 공급해주는 영양제 : 관절 구성성분 공급으로 연골을 보완하고 부드럽게 해주는 영양제 - 콘드로이틴, 2형 콜라겐, 글루코사민
MSM (식이유황)
관절 영양제 MSM은 강력하게 염증 유발인자를 억제하며 통증을 가라앉힙니다. 12주간 매일 1,000~3000mg 복용하면 통증과 부종 등 각종 관절염 증상을 완화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연골 분해를 억제하고 콜라겐 합성을 도와 연골과 인대를 재생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추출물
유향나무껍질에서 추출한 관절 영양제로 채취가 어려워 사막의 진주로 불리기도 합니다. 면역반응과 염증반응을 조절하는 류코트리엔을 잘 조절하여 관절에서의 염증과 통증을 억제합니다.
또한 부종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관절이 염증 반응으로 부었을 때도 효과적입니다. 8주 정도 꾸준히 섭취했을 때 효과가 나타나며 하루 1,000mg 복용하되 5,000mg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초록잎 홍합 추출물
초록잎 홍합에 들어있는 성분은 관절에서 발생하는 염증과 통증을 조절하며 연골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8주간 하루 500~1,500mg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는 관절 영양제입니다.
콘드로이틴
관절 영양제 콘드로이틴은 연골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연골 손상을 회복시켜 주고 연골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켜 연골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따라서 통증에도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6개월 정도 꾸준히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고 처음 두 달은 하루 1,200mg 그 이후에는 하루 600mg으로 유지해주면 됩니다.
2형 콜라겐
연골 조직을 만들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콜라겐이 2형 콜라겐입니다. 2형 콜라겐은 연골의 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3차원 구조를 유지하는데 필수적 성분입니다. 따라서 관절을 부드럽게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 3
오메가 3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대표적인 영양제입니다. 따라서 관절 염증을 가라앉히고, 또한 관절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영양분을 잘 공급해주고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슘, 마그네슘 복합제
칼슘과 마그네슘은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관절 주변 근육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관절염 예방 생활습관
관절에 무리를 주는 쪼그려 앉기, 양반다리, 앉아서 걸레질 하기 등의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배드민턴과 같은 스포츠로 높은 곳에서 점프하는 행위도 관절에 무리가 갑니다. 특히 무거운 물건을 들고 오래 걸으면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갑니다.
관절 영양제뿐만 아니라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허벅지 탄력 운동, 실내에서 자전거 타기, 빨리 걷기 등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할 때는 무릎 보호대 등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절 건강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지 않기 위한 필수사항입니다. 따라서 관절 영양제를 미리 복용하면서 관절염 예방 습관을 꾸준히 실천하면 건강한 관절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