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을 알지 못하면 오히려 수리비로 더 많은 비용이 나가거나 큰 위험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체크리스트를 확인 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이것저것 따져보겠다고 마음먹었다가도 좋은 외관을 보고 혹해서 바로 계약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전문가들이 지적합니다. 혹은 이상 부분에 대해 문의하면 문제가 있는 부분을 수리 및 교체해준다고 말만하고 제대로 하지 않기 때문에 꼭 직접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예를 들어 타이어 교체가 필요하면 4개를 다 교체하겠다고 말하고 1개만 교체, 그것도 중고 타이어로 교체하고 수리가 완료되었다고 하는데, 보통은 그냥 믿고 확인을 안 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의 필수적인 사항은 직접 체크해봐야 하고, 자동차에 대한 기본 사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중고차 고르는 방법
휀다, 문 교환 흔적 체크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으로 제일 먼저는 세부적으로 들어갈 것 없이 눈으로 문과 휀다 교환 흔적이 있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 순정차량과 사고가 나서 부품을 갈아 낀 부분은 일반인들이 봐도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아무리 도색이나 광택을 하여 처리를 잘했어도 순정과 교체된 부분의 재질과 광택은 차이가 있습니다. 만일 눈으로 확인이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한다면 지폐를 의심되는 부분에 대보면 반사되는 부분이 순정 부분과 교체된 부분의 모습에 차이가 확인됩니다.
이러한 사항을 체크해보고 외관을 전체적으로 체크할 때 중고차 앞에서 뒤를 보거나 뒤에서 앞을 볼 때 이가 나가거나 틀린 부분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대파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도 됩니다.
차량 냄새로 침수 체크
중고차 고르는 방법으로 침수차량은 차에 이상이 있지만 찾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수리를 하게 되면 전선을 전부 갈아야 하는 등의 큰 수리를 해야 합니다. 엔진 쪽에 이상이 생기면 폐차를 하는 것이 나을 때가 많습니다.
침수차량은 아무리 청소를 잘했다 하더라도 차량은 다 분해하여 수리하지 않는 이상 청소로 처리할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냄새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차에 탔을 때 물 비린내나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발 매트를 깠을 때 물가 모래가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은 침수차량일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문을 열었을 때 삐걱하는 소리가 난다면 차 안쪽 휠을 모면 청소가 안된 모래들을 확인할 수 있다면 침수차량입니다. 그외 안전띠를 잡아 달겼을때, 재떨이 부분에 모래가 나온다면 침수차량 가능성이 큽니다.
엔진 상태 체크
중고차 고르는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엔진 상태를 체크하는 것인데 엔진의 상단, 사이드, 하단의 누유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중고차 구입 전에 작은 손전등과 작은 천이나 장갑을 지참하여 엔진오일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엔진 마운트(엔진을 차량에 탑재할 때 엔진과 차량의 연결 부품)를 체크하여 엔진 마운트가 주저 않아 있지 않은지 체크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주저앉아 있다면 잡소리, 차량 내부 엔진 진동이 그대로 전달되게 됩니다.
엔진오일 주유캡
중고차 고르는 방법으로 필수적으로 체크해봐야 하는 것이 엔진오일 주유캡을 열어 확인하는 것입니다. 탄화수소 찌꺼기가 엔진오일 주유캡에 까맣게 많이 착색되어 있다면 엔진 관리 상태가 좋지 않은 것입니다.
단, 이 부분은 체크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새 주유캡으로 미리 교체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황빛이 난다면 엔진 관리 상태가 좋은 것이고 까맣게 착색되어 있다면 좋지 않은 것 교체된 주유캡이라면 의심할 여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판단이 서지 않으면 엔진오일 게이지를 꺼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주유캡처럼 까맣게 착색되어 있다면 엔진 관리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
벨트가 느슨해지면 점화 시기가 부정확해지고 엔진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끊어지면 시동이 꺼져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벨트 표면에 인쇄된 글자가 선명할수록 상태가 좋은 것입니다.
중고차 성능점검기록부만 믿어서는 안 되고 딜러가 거래하는 카센터에 가서 하부를 육안 점검이라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배터리, 엔진오일, 미션오일, 외부 벨트, 타이밍 벨트, 타이밍 체인, 휠 하우스를 체크하고 오토미션은 차를 운행해보면 차가 툭툭 치는 느낌이 들 텐데 그렇다면 오토미션 상태가 안 좋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실 직접 눈으로 세심하게 살펴본다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교체된 흔적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주변에 차량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있다면 꼭 함께 동승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체 체크사항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엔진룸 : 누유가 있다면 근처 기름 자국이 눌어 붙어 있음
- 엔진오일 주입구 캡 : 주유캡 상태가 깨끗한지 확인하기
- 타이밍 벨트
- 냉각수
- 시트 파손 여부
- 안전띠 : 잡아당겼을 때 끝에 흙이나 오물이 묻어 있다면 침수차량 가능성 있음
- 와이퍼 체크, 워셔액 잘 나오는지 체크
- 계기판- 주행거리 조작 체크
- 선루프 : 물이 새는지 꼭 점검해 볼 것
- 실내등 라이트
- 시거잭, 재떨이 - 흙이나 모래가 있다면 침수차량 가능성 있음
- 트렁크 : 기본 옵션 각종 비상 공구 안전 삼각대 체크
- 배터리 : 흰색이면 방전되기 쉬운 상태, 녹색이면 정상,
- 내비게이션
- 좌우 균형 살피기
- 수리 비용이 비싼 타이어 체크하기
- 전조등, 차량 내부 고가 옵션 - 불법 개조 부분 체크하기
- 잘 보이지 않는 하체, 지붕 부위 살피기
이와 같이 전체적인 점검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른다고 덜컥 샀다가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고, 수리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은 전체적인 외관 체크로 대파된 흔적을 체크 후, 침수 차량 체크를 해본 후 중요한 엔진 상태 그다음에 조금 더 세부적인 부분을 체크해보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