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은 진통제로 가장 유명한 약으로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찾는 약입니다. 편의점에서도 살 수 있어서 급히 진통제를 찾는다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유용한 약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진통제는 치료제가 아닌 증상 완화의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과다복용 등의 오남용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에 따라 복용해야 하는 약 또한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서 복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이레놀 효능 및 복용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타이레놀 효능
타이레놀 효능 : 해열진통제 ▶ 타이레놀 효능은 대표적인 해열진통제입니다. 두통이나 신경통, 생리통에 작용하는 약입니다. 진통제 하면 유명한 약이 참 많지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잘 알고 복용해야 합니다.
타이레놀의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열을 내리고 두통, 생리통, 근육통을 가라앉힙니다. 소염 기능은 하지 않고 대표적으로 타이레놀과 펜잘이 있고, 종합 감기약에도 들어가는 성분입니다.
타이레놀 효능 : 비마약성, 위장장애 없는 진통제 ▶ 위장장애가 없고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진통제는 마약성과 비마약성으로 나뉘는데 비마약성의 대표적인 약입니다.
체온조절 중추에 작용해서 열을 내리고 통증을 해소합니다. 온몸이 아니라 뇌에서만 작용하는 약입니다. 타이레놀 효능을 다른 진통제와 비교해보면 소염 작용을 하지 않고 진통과 해열 작용만 한다는 것입니다.
위장장애가 거의 생기지 않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이라면 공복에 먹어도 괜찮습니다. 위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공복에도 통증이 있으면 복용할 수 있는 약입니다.
타이레놀 부작용 : 간 손상 ▶ 위장장애가 없는 대신 가장 무서운 부작용이라면 간 손상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루 먹을 수 있는 용량이 4,000mg 인데이를 넘으면 과다복용으로 간 손상 위험이 높아집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종합감기약을 포함된 여러 약에 포함되어 있어서 자신도 모르게 최대 허용 용량을 넘길 수 있으므로, 복용하는 약이 많다면 성분을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타이레놀 타이레놀 부작용 : 술과 함께 복용하지 말자 ▶ 이 약을 복용 중에 술을 마시면 간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정지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의 경우 간 손상 위험이 높습니다. 물론 술과 약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지만 이 약은 특히 위험이 높습니다.
간은 한번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습니다. 술만 주의하면 타이레놀은 안전한 약입니다. 그렇지만 드물게 천식, 과민증, 구역, 구토, 식욕부진, 위장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 복용량
아세트아미노펜은(타이레놀 성분) 하루 최대 4,000mg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 타이레놀 500 (500mg)
- 타이레놀 이알 (650mg)
타이레놀 500 ▶ 이 약은 1정 500mg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하루 최대 8정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복용량은 하루 1~2정을 3~4회 복용하면 됩니다.
빠르게 방출되는 속방정 제제로 빠른 효과를 보고 싶다면 이 약이 효과가 좋습니다.
타이레놀 이알 (650mg) ▶ 이 약은 1정 650mg을 함유하고 있어서 하루 최대 6정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8시간마다 2정을 복용하면 됩니다.
서서히 방출되어 오래 지속되는 서방정으로, 빠른 진통효과보다는 감기로 인한 복용에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쪼개거나 씹지 말고 통째로 삼켜야 합니다.
임산부, 수유부에게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전문의와 미리 의논하고 복용하도록 합니다. 식사 여부에 상관없이 복용해도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약입니다.
타이레놀 효능 및 부작용, 복용량을 알아봤습니다. 약은 언제나 안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꼭 필요할 때면 섭취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