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눈물은 안구건조증이 있거나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많이 사용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인공눈물은 처방을 받으면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지만, 비급여 및 약국 인공눈물도 가능합니다. 또한 모두 같은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서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공눈물 성분 종류
- 히알루론산 : 안구를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핵심 성분
- 카보머 : 눈물막을 더 끈끈하게 잡아주는 역할
- 폴리비닐알코올 : 눈의 안정감을 높이는 역할
- 글리세린 : 눈 표면을 부드럽게 만드는 성분
인공눈물 급여 처방
2024년 12월 1일부터 인공눈물 급여 처방 기준이 달라졌습니다. 건조한 환경과 더불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의 증가 등으로 건조성 안구 질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인공눈물 처방은 비교적 쉽게 급여(보험 적용)를 받을 수 있는데 비급여로 구입 시 비싸기 때문에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변경 사항
1. 건강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하루 최대 6관까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많은 양은 처방되지 않고 비급여로 처리됩니다. (건성안증후군 환자에 적용) 물론 중증 안구 질환자의 경우에는 용량 제한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2. 동일 기전으로 약제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인공눈물은 한 가지 종류만 있는 것은 아니고 눈물층 보충형, 분비 촉진형, 면역 조절형으로 나뉘는데, 같은 기전의 제품을 복수 처방받을 수 없습니다.
인공눈물 처방 가격
일회용 점안제 1개는 현재 보험등재 가격이 152월 ~ 396원입니다. 한 박스(60개)를 기준으로 하면 9,120원 ~23,760원입니다. 본인부담금은 의원급 30% 상급종합병원 5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실손보험을 청구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비+약제비가 청구 가능 금액이라면 실비 적용도 가능합니다.
인공눈물 비급여 가격
인공눈물 처방 기준을 넘어서서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거나, 비급여로 구입할 경우에는 당연히 인공눈물 가격이 더 높아집니다. 급여 처방을 받은 경우 보통 5,000원 ~ 15,000원으로 구입이 가능하나, 비급여로 구입하는 경우 40,000원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처방 vs 약국 인공눈물 차이
- 처방 인공눈물 : 히알루로산(눈의 보습력을 높임)
- 약국 인공눈물
- 포비돈 : 습기 유지, 눈의 막 생성
- CMC : 눈물층을 두껍게 형성
- 히프로멜로오스 : 눈물의 점도 증가
- 트레할로스 : 안구 표면 보호, 보습
- 염화칼륨+염화나트륨 : 눈물 보충
증상별 약국 인공눈물 정리
- CMC 성분 0.5% : 가벼운 안구건조, 처음 사용하는 사람, 렌즈에 사용 가능
- 제품 : 리프레쉬 플러스, 아이톡 씨엠씨, 눈앤
- CMC 성분 1% : 건조감이 심할 때, 눈물층의 양을 늘리고 싶을 때
- 제품 : 아이오쿨 수 1.0%, 오큐시스 모이스처, 디알 플레쉬에프
- 트레할로스 성분 : 건조감이 심할 때, 눈의 노화가 느껴지는 3040 세대, 렌즈에 사용 가능
- 제품 : 아이톡, 이이오쿨 프로, 오큐시스
- NaCL+KCL : 인공눈물을 자주 넣는 사람, 렌즈에 사용 가능, 눈물 보충 효과만 있음
- 제품 : 프렌즈 아이드롭
처방 인공눈물의 경우 가벼운 안구 건조증에는 히알루론산 0.1% 제품이 부담 없이 사용하기 좋고, 심한 건조증에는 히알루론산 0.3%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장시간 컴퓨터 사용하는 경우 글리세린과 카보머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약국 인공 눈물은 위의 성분 및 제품을 참고하도록 하세요.
인공눈물 사용 시 주의사항
인공눈물은 방부제가 포함된 것과 아닌 것이 있습니다. 방부제가 포함된 인공눈물을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눈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수술 후에는 방부제가 없는 인공눈물을 사용하고, 렌즈 착용 시에도 방부제가 없는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각막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해야 하지만, 잘못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사용할 때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과도한 사용은 오히려 눈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 눈에 직접 닿지 않게 눈에서 약간 떨어뜨린 상태에서 사용하세요
- 사용 후에는 반드시 뚜껑을 닫아 외부 오염을 방지하세요
- 직사광선이나 고온을 피하고, 방부제가 없는 제품은 개봉 후 즉시 사용하고 남은 것은 버리세요
- 방부제가 없는 제품은 사용 후 즉시 폐기하고, 방부제 포함 제품은 1개월 이내 사용을 권장합니다.
라식 수술이나 라섹 수술 후 또는 렌즈 사용으로 인해 눈이 뻑뻑한 경험을 한 사람이 많이 있을 텐데요. 이렇게 눈이 건조한 경우에는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눈을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만 아무런 제품을 사용하기보다는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올바른 제품을 사용하여 눈 건강을 보호하도록 하세요. 인공눈물 처방 및 비급여 가격과 증상별 사용하면 좋은 인공눈물 점안액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당신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 리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