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영지버섯 효능 가격 및 먹는 법

by 티백2호 2022. 11. 23.

영지버섯 효능 가격 및 먹는 법

영지버섯은 예로부터 불로초라 불리며 귀한 한약 재료였습니다. 딱딱하며 쓴 맛이 특징이라서 달여서 차로 먹어야 하는 영지버섯 효능과 가격 및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약용버섯 종류

버섯은 건강에 유익한 식재료로 다양하게 활용이 되고 있는데요. 그중 식용이 아니라 약재로 사용되는 버섯도 많이 있습니다. 약용버섯은 말 그대로 약으로 사용되는 버섯으로 질병이 있거나 건강 관리를 위해 차로 음용하는 버섯 종류입니다.

 

  • 꽃송이버섯 : 면역력 향상에 도움 되는 베타글루칸 다량 함유
  • 아가리쿠스버섯 : 항암 효과, 항염증, 면역력 향상, 혈당 강하, 혈압 강하, 콜레스테롤 저하
  • 은이버섯 : 면역력 향상, 항암 작용, 노화 억제, 피부 미용
  • 노구 궁둥이 버섯 : 탁월한 항암효과, 소화기질환 개선, 치매 예방, 당뇨병 개선
  • 능이버섯, 목이버섯, 표고버섯, 상황버섯, 영지버섯, 차가버섯, 망태버섯 등

 

가장 대표적인 약용버섯은 영지버섯, 상황버섯, 차가버섯 등이 있는데, 그 밖에도 꽃송이버섯, 아가리쿠스버섯, 은이버섯, 노루 궁둥이 버섯 등이 있습니다. 약용버섯은 면역력 향상, 항암 효과, 성인병 예방 등에 도움이 됩니다.

 

 

 

영지버섯 효능

  •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 면역력 향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 항염·항균 작용을 합니다.
  • 심혈관 건강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 혈당 관리에 좋습니다.
  • 신경계 질환 및 우울증에 효능이 있습니다.
  • 위를 튼튼하게 하고 간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영지버섯은 오랫동안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이 항암효과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건강 증진에 효능이 있습니다.

 

1. 항암효과

영지버섯 효능으로 항암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영지를 통한 여러 시험관 연구에서 암세포가 사라지는 효과가 나왔고, 한방에서도 암에 사용되었습니다.

 

암세포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하여 암 환자에게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향상 효능

영지버섯 효능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이 무분별하게 사용되어 그 중요성이 저하되는 것 같지만, 면역력은 건강 관리에 필수 요소이고 가장 중요한 중 하나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질병을 더 쉽게 일으키기 때문인데요. 영지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영지버섯
영지버섯

 

3. 신경계 질환 개선

영지버섯 효능으로 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약용버섯이 항암이나 면역력 관리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인데요 영지는 신경계 질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에 따르면 영지버섯을 꾸준히 섭취하면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피로가 감소되며 불안과 우울증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심혈관 건강 효능

영지버섯은 심혈관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영지는 우리 몸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높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심혈관 건강 및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당뇨 개선

영지버섯 효능으로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는 그 자체의 위험성도 있지만 합병증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한데요. 

 

영지버섯에 함유되어 잇는 베타글루칸은 식후 혈당이 올라가는 것은 조절하는 기능이 뛰어나 혈당 강하, 인슐린 분비 촉진, 혈당대사 조절 기능을 합니다.

 

 

영지버섯

 

영지버섯 가격 비교하기 >>>

 

 

영지는 수확되는 양이 적기 때문에 비싼 편에 속합니다. 자연산은 1kg에 30만 원 정도이고 비싼 것은 100만 원이 넘습니다. 인공재배가 가능한데 재배된 것은 1kg에 10만 원 이하입니다.

 

영지버섯을 고를 때는 삿갓 부분이 충분히 펼쳐져 있고 크고 두께가 두꺼운 것이 좋은 것입니다. 

 

 

불면증에 영지차를 마셔보자!

질병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보통 음식과 스트레스의 조합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대인의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 불안증, 우울증, 불면증이 있는데 이럴 때 영지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항암이나 면역 관리에도 좋지만 중추신경의 흥분을 조절하고 자율신경을 안정시키기 때문에 신경계 질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영지차는 쓴맛이 강해 버섯만으로는 먹기 힘들어 다른 약재와 함께 달여 먹도록 합니다.

 

▶ 불면증에 좋은 영지차 조합

· 영지버섯 10g : 불면증, 불안, 우울증에 효과적이다.
· 산조인 10g :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몸이 차고 기력이 떨어져 있을 때 좋다.
· 원지 10g : 심장을 진정시키고 정신을 안정시킨다
· 치자 6g : 심신 안정 불면증 개선 효능이 있다.

 

 

 

영지버섯 먹는 법

영지버섯은 단단하여 식용으로 먹는 것은 불가능하고 분말 형태로 먹거나 물에 달여 먹어야 합니다. 달여 먹을 때는 다른 버섯과 달리 쓴맛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다른 약재를 넣어서 함께 달여야 합니다. 

 

건강에 좋다고 음식 만들 때 넣어 먹으면 쓴 맛 때문에 음식을 망칠 수 있으므로 넣더라고 소량만 넣도록 합니다. 

 

재료 : 물 2L, 영지버섯 100g, 대추 80g, 생강 20g, 감초 20g, 계피 10g, 꿀 50g, 

 

▶ 영지버섯 끓이는 법

 

  1. 영지버섯은 흐르는 물에 잘 세척하고 잘게 자릅니다.
  2. 물 2L와 함께 영지버섯, 부재료를 넣고 끓입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하여 물이 반 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달입니다.
  4. 영지는 한 번 먹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새 버섯과 함께 재탕, 삼탕 해서 먹습니다.

 

약용버섯 중에서도 특히 다양한 효능이 있고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반복해서 달여 먹도록 합니다. 하루 2~3회 먹으면 되고 끓인 물은 냉장 보관합니다.

 

 

 

영지버섯을 먹을 때 주의할 점은 붉은사슴뿔버섯과 잘 비교해야 됩니다. 생김이 비슷하기 때문에 헷갈리는 사람이 있는데 붉은사슴뿔버섯은 독버섯입니다. 

 

영지는 대체로 안정한 식품이지만 체질에 따라 발진, 두드러기, 설사,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일 질병이 있거나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전문가 상담 후 섭취하도록 합니다.

 

항암 효과, 면역력 관리, 신경계 질환 개선에 탁월한 영지버섯 효능을 통해 건강 관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공정위 문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