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성 갱년기 증상 및 자가진단 테스트

by 티백2호 2021. 6. 9.

 

여성 호르몬은 35세부터 급격히 떨어져서 50세 이후로는 없이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 굉장히 고단한 일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대표적인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는 관절통, 안면홍조, 불면증, 삭신이 쑤시는 것이 있는데 단순 스트레스나 과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심장병, 골다공증, 골절, 치매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자신의 몸이 보내는 신호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여성 갱년기 증상과 자가진단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여성 갱년기

갱년기와 폐경은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 폐경은 생리가 끝난 시점이지만 갱년기란 폐경 전후 10년을 말하는데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정말 힘들게 지내는 사람이 있고, 조금 더 가볍게 지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미리 여성 갱년기 증상을 알아채고 적극적으로 치료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 생리 변화/생리혈 변화
  • 늘어나는 뱃살
  • 얼굴에 열감, 탈모
  • 불면증
  • 관절통
생리 변화

갱년기를 가장 먼저 알리는 신호는 생리 변화입니다. 생리주기가 점점 길어지거나 아주 짧아지거나 건너뛰는 경우도 생깁니다. 평생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었던 사람이 불규칙적으로 변한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생리혈의 변화

생리혈이 탁하고 덩어리 지고 양이 줄어드는 특징을 보입니다. 간혹은 생리양이 아주 많아지기도 합니다. 또한 생리기간이 아니어도 생리혈이 조금씩 보입니다. 이는 난소에서 보이는 에스트로겐인 점차적으로 줄고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알아두면 좋은 것은 폐경이 늦어지는 것도 몸에 질병을 부르게 됩니다. 생리를 오래 하면 암의 유병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생리의 지속 시간보다는 규칙성과 생리혈이 맑고 양의 일정, 생리증후군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에게 자궁은 제2의 심장입니다.

 

 

 

뱃살

식단을 관리하고 운동도 꾸준히 하고 있는데 뱃살이 늘고 있다면 여성 호르몬이 부족해지는 것이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복부의 지방 축적을 막아서 임신을 수월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에스트로겐이 부족하고 호르몬 불균형이 생기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복부에 살이 찌게 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 체지방량이 3.4kg 증가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허리둘레는  5.7cm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얼굴에 열감, 탈모

특별한 이유 없이 가슴에서 머리까지 열이 솟구치는 느낌이 들거나 얼굴이 붉고 안면 홍조가 발생합니다. 이는 몇 초 동안 생겼다가 사라지기 때문에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심해지면 수십 분 동안 열감이 지속되고, 하루에도 몇 번씩 갑자기 반복됩니다. 특히 밤에 더 심해서 잠을 못 이루는 사람도 있습니다. 상열감이 심해지면 두피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머리카락이 빠지고 힘이 없는 증상이 오기 쉽습니다.

불면증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불면증입니다. 여성호르몬은 피부, 뼈, 심장, 혈관, 중추신경, 비뇨기 등 우리 몸 전체에 걸쳐서 우리 몸을 보호하는 보호막 역할을 합니다.

관절통

갱년기가 되면 마디마디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처음에는 아침에 몸이 좀 뻣뻣하고 손가락 붓는 증상을 겪다가 진행이 되면 손가락 마디마디가 쑤시듯 아프며 온 몸 관절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에스트로겐은 칼슘을 뼈로 보내서 관절, 연골,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게 부족해짐으로 인해서 뼈와 근육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람은 위와 장의 기능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1. 갑자기 얼굴이 달아오르고 땀이 난다
  2. 가슴이 두근거리고 조이는 느낌이 든다
  3. 잠을 설친다
  4. 의욕이 없고 우울하다
  5. 신경이 날카롭고 쉽게 화를 낸다
  6. 초조하고 불안하다
  7. 심신이 쉽게 피로하다
  8. 소변을 자주 보거나 요실금 증상이 있다
  9. 부부 관계에 의욕이 없다
  10. 관절통이 쑤시고 근육이 아프다

갱년기에는 자신의 증상을 자가진단 해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보충제를 먹어주며, 한방에서는 여정단이라는 처방으로 여성 갱년기의 신체 밸런스를 회복해주고 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미리 체크해보고 건강을 잘 대비하여 중년 이후에도 건강한 삶을 이뤄나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