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뽕잎 효능 뽕잎차 만드는법 꾸지뽕 나무

by 티백2호 2021. 5. 15.

뽕나무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열매 오디라고 할 수 있지만, 뽕잎 효능도 뛰어나며 가지, 껍질 모두 버릴 것이 없이 약효가 있어서 한약재로 많이 쓰입니다.

 

뽕잎 효능 및 뽕나무 효능과 뽕잎차 만드는법, 꾸지뽕나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매가 가득히 열린 꾸지뽕 나무

뽕잎 효능

뽕잎은 차가운 성질로 열을 내리고 피를 서늘하게 하여 풍기와 습기를 없애고 눈을 밝게 하며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기로 인해 열이 나거나 두통이 있을 때, 간의 열이 올라 눈이 벌겋게 충혈이 되고 피로한 경우에 씁니다. 갈증이 나거나 잠잘 때 식은땀이 나는 경우에도 좋고, 머리카락을 검게 합니다.

 

뽕잎 효능은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므로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에 효과가 크고, 중금속을 제거하며 항암 효과도 있습니다.

 

 

 

누에가 먹은 뽕잎 효능

 

누에가 먹는 뽕잎은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누에가 뽕잎만을 먹고 단백질 덩어리인 비단을 토해낼 수 있는 것은 뽕잎에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식물 중에 콩 다음으로 단백질이 많은데, 20여 종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의 응고를 도와주는 글루타민, 숙취 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 혈액순환을 잘되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티로신이 풍부하고 세포 노화를 막아주는 글루타티온 등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 철분, 칼륨 등의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무와 비교하면 칼슘이 60배, 철분이 150배가 많소 녹차와 비료해도 칼슘이 60배 철분이 2 배가 많습니다.

 

비타민 및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서 노화 방지에 효과가 좋습니다. 뽕잎은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뽕나무 가지 효능

뽕나무 가지는 풍기, 습기, 담을 없애주고 몸속의 물을 잘 통행시키며 경락을 잘 통하게 하고 관절을 이롭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팔다리, 관절이 쑤시고 저리거나 떨릴 때, 근육과 뼈에 통증이 잇거나 다리가 붓고 아플 때 작용합니다.

 

중풍 후유증, 관절통, 부종, 고혈압, 동맥경화 등에 많이 쓰이는 약재입니다.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떨어뜨리고 이뇨, 진통, 항균, 해열,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뽕나무 껍질 효능

뽕나무 껍질은 폐의 열을 내리고 기를 아래로 내려서 대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열로 인한 감기, 기침, 기관지염, 천식 등의 치유에 효과가 크고, 몸속의 물기를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몸이 붓는 경우에 좋습니다.

 

 

 

뽕잎차 만드는법

뽕잎차 만드는법은 뽕나무의 잎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 후 잘 말린 후 잎을 녹차처럼 따뜻한 물에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덖고 말리는 과정을 반복해 주면 맛과 향이 더 좋아집니다.

 

뿌리나 가지도 차로 만들어 마실수 있는데 뿌리나 가지의 이물질을 제거 후 5분 정도 물에 담가 둡니다. 이후 물 2L에 뿌리(혹은 가지)를 20g 넣고 중간 불에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30분 정도 약불에 달여서 먹습니다.

 

진하게 먹고 싶다면 1시간 이상 끓여도 괜찮습니다.

 

 

 

꾸지뽕나무

뽕나무의 한 종류인 꾸지뽕나무는 일반 나무와 달리 가시가 있어서 채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꾸지뽕나무 열매는 일반 뽕나무 열매인 오디보다 훨씬 크게 붉은색을 띱니다.

 

오디와 달리 맛이 달아 잼이나 술을 담글 때 쓰이고, 나무껍질과 뿌리는 약으로 쓰입니다. 꾸지뽕잎 효능은 잎을 달인 물로 씻거나 마시면 신경통 관절통, 요통에 좋습니다.

꾸지뽕 잎이 무성한 꾸지뽕 나무

꾸지뽕잎 효능

꾸지뽕잎은 당뇨나 피부질환의 약재로 예로부터 쓰였습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붓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꾸지뽕잎을 말린 후 끓여먹거나 가루를 내어 기력이 약해졌을 때나 산모의 산후조리에 먹으면 컨디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냉증, 생리불순 등 여성 질환에 도움이 되고, 식욕 증진, 피로회복, 신경통 개선, 관절염에 좋은 효능을 합니다.

 

뽕잎 효능 및 뽕잎차 만드는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건강에 좋은 뽕잎차 한잔으로 건강을 잘 채워나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