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남자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불면증 우울증 나이 극복방법

by 티백2호 2021. 5. 16.

남자 갱년기 증상은 간과해서 안됩니다. 갱년기란 여성의 것이 아닌 성별에 관련 없이 해당되는 것입니다. 불면증 우울증 등을 동반한 갱년기란 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30대 후반부터 성호르몬 분비가 서서히 감소하는 남성에게서도 나타나고, 40대 이상 남성 중 약 30%가 남자 갱년기 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증상의 형태는 다르지만 주요 증상으로는 성욕 감퇴는 물론, 무기력감, 만성 피부, 집중력 저하, 우울증, 불면증 자신감 상실, 복부 비만, 심계 항진 등이 있습니다.

 

남자 갱년기 증상 및 남자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극복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남자 갱년기 증상

여자의 경우 폐경기에 급격하게 찾아오지만 남자의 경우 자기도 모르게 서서히 오게 됩니다. 따라서 갱년기인지 아닌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40~50대에서느 3명 중에 1명은 갱년기를 앓고 있습니다. 따라서 병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증상을 체크해보고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해보시길 바랍니다.

남자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아래 8가지를 체크해보고 3가지 이상에 해당할 경우 갱년기 증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 기력이 떨어짐을 느낀다.
  • 근력과 지구력이 떨어진다.
  • 키가 줄어든다.
  • 삶의 즐거움이 떨어진다.
  • 우울감, 불안감이 증가한다.
  • 저녁을 먹고나서 졸리다.
  • 민첩성이 떨어진다.
  • 능률이 떨어진다.

석양이 지는 가운에 석양을 바라보는 남자의 뒷모습

갱년기 나이

남자 갱년기는 서서히 진행됩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나 30대 후반부터 시작하여 40~50대에는 3명 중 한 명이 경험합니다. 통상적으로는 50대 초반에 많이 나타납니다.

갱년기 불면증

갱년기를 앓은 후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불면증과 달리 체력의 고갈이라는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을 보하는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불면증을 초반에 치료하지 못하면 노년기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남자 갱년기 우울증

남자 갱년기는 우울증 증상과 유사하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50대 초반에 많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성격이 갑자기 변화하고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근거림이 심하고 숨이 차고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게 되는 증상들로 인해 우울증이라 여기는 사람이 있지만 갱년기 증상의 일종입니다.

 

 

 

남성 갱년기 검사법

자가질문 설문지와 전문의의 진료가 선행되고, 남성호르몬 검사 결과를 토대로 이뤄집니다. 다른 질병이 없는데 호르몬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면 갱년기 진단을 받게 됩니다.

남자 갱년기 극복 방법

남자 갱년기 극복방법극복 방법 남자 갱년기 극복 방법 갱년기는 호르몬 감소가 원인이지만 잘못된 생활습관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젊음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면서 건강에 좋지 않은 행동을 피해야 합니다.

 

몸에 좋지 않은 술, 담배를 끊고, 스트레스는 덜 받도록 노력하고 많이 받았다면 반드시 풀어줘야 합니다. 또한 몸에 좋은 음식도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자 갱년기 극복방법은 사실 뚜렷하게 대안이 있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들어감에 약해지는 신체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호르몬 수치가 너무 많이 떨어진 경우에는 호르몬 보충요법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는 갱년기를 앓고 있는 사람중에서 약 10%에 해당됩니다. 이는 먹는 약, 붙이는 패치, 주사 맞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전립선 질환이 생길수 있으므로, 미리 제대로 검사를 받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남성 호르몬 수치 높이는 음식
  1. 아연이 많은 식품으로는 굴, 새우, 게, 장어가 있습니다.
  2. 셀레늄은 살코기에도 많이 있지만 등푸른 생선, 굴, 마늘, 양파, 부추, 버섯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파나 부추에 있는 화화아릴 성분은 비타민 B군과 만나서 알리티아민을 형성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3.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라고 하는 걸 확장시켜서 비만인들의 혈액순환 확장에 도움을 줘서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아연, 셀레늄, 아르기닌이 많은 음식(영양제) 아연은 남성 호르몬을 여성 호르몬으로 바꾸는 호르몬을 억제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강가에 앉아있는 남자의 뒷모습

생활 습관으로 개선하기

음식과 더불어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것이 좋은데, 하체를 많이 쓰는 유산소 운동이 특히 도움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은 필수입니다.

 

또한 하루 7~8시간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고, 적정 체중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인 사람은 갱년기에 영향이 크기 때문에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고, 금연하고 절주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남자 갱년기 증상 및 자가진단과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어 갱년기를 잘 극복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