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 효능 먹는 방법 부작용 마종류 산마 참마 장마 단마 둥근마

by 티백2호 2021. 5. 15.

마 효능은 속을 편안하게 하고 위장 건강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 이외에도 마 효능은 아주 많이 있습니다. 마는 산약이라 불릴 만큼 각종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데 아주 좋습니다.

 

약효가 뛰어난 마에는 비타민 C, 칼륨, 철분 등과 같은 무기질 성분이 풍부해서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태음인의 보약입니다. 비위장의 기운을 북돋고 끈적이는 점액질이 음기를 보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 효능 및 마 종류 먹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 효능

마 효능 ▶ 정력강화

마즙에는 정력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남성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남성호르몬의 생성량을 증가시키는 효능을 합니다.

 

스테미너 향상에 좋고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기능을 하는 마즙은, 콩팥기능을 활발하게 도와서 생식기능을 왕성하게 합니다. 정력강화에 좋아서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말이 있습니다.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함유로 피로 해소에도 아주 좋습니다.

마 효능 변비 예방

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알로에의 4배, 포도의 6배에 해당하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기억력을 향상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마 단면 사진

효능 ▶ 당뇨 예방 및 개선

마에 함유되어 있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은, 췌장의 운동을 도와주는 성분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인슐린은 영양분을 세포에 흡수시키는 역할을 해서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 효능 ▶ 소화기능 개선(속쓰림, 위궤양)

마 껍질을 까면 끈적끈적한 점액인 뮤신 성분이 나오는데, 이 뮤신은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서 속이 쓰리거나 위염이 있을 때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로 인해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소화가 안되거나 속이 더부룩할 때 소화기능 개선을 원한다면 마를 먹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뮤신은 마 효능을 결정짓고 위의 점막을 코팅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벽을 보호하고 위산과다로 인한 속쓰림이나 위경련, 위궤양에 효과적이면 속을 편안하게 해 주기 때문에 위 건강에 좋습니다.

마 먹는 방법

 

 

 

  • 마 주스 만들기

마를 먹는 방법중에 가장 쉬운 방법으로 껍질을 제거한 후에 우유나 요구르트와 함께 갈면 쉽게 마 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서 꿀을 추가해서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 마 분말가루로 활용

분말가루의 경우 각종 요리의 양념처럼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야채를 함께 섞어서 샐러드와 함께 먹어도 좋고, 탕이나 찌게 국에 감자를 대신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마 밥

껍질을 제거한 후에 깍둑썰기 하여 쌀 위에 얹어서 밥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밥 맛도 살리고 건강에 좋아서 아주 건강한 섭취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 부작용

마의 뮤신 성분은 위에는 좋은 역할을 하지만 피부에 닿으면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피부에 닿으면 강한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마를 구입하면 손질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장갑을 꼭 끼는 것이 좋습니다.

 

마를 섭취할 때 소량의 양을 먼저 섭취한 후에 몸이 붓거나반점이 나타나는지 증상을 살펴본 후 양을 늘기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 점차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마 종류

 

 

 

참마(산마)

참마 또는 산마라고 하는데 주로 산에서 나는 자연산으로 가격이 비싸고 귀하게 취급됩니다. 담백하고 수분이 적고, 고소한 맛으로 생으로 먹기 좋은데 일부 재배 마에 산마라고 이름을 써서 판매하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장마, 단마

생김에 따라 장마와 단마로 불리는데 재배되는 것을 말합니다. 장마는 이름 그대로 단마에 비해 길게 쭉쭉 뻗어서 손질이 편하고 수분이 많습니다. 맛이 연해 갈아서 먹기 좋고 샐러드로 먹는 등 생으로 먹습니다.

 

단마는 안동이 주 생산지이고 수분이 적고 죽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둥근마

이름처럼 둥글게 생긴 둥근마는 치밀하고 단단하며 맛이 고소하고, 뮤신의 함량이 다른 마에 비해 4배 많고 칼륨과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생으로 먹거나 익혀서 반찬을 만들어서 먹습니다.

마 고르는 법

껍질이 울퉁불퉁하지 않고 두께가 굵고 들었을때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이 좋습니다. 잘라놓은 것은 유효성분이 손실될 수 있기 때문에 자르지 않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마 효능 및 마 먹는 방법 종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 마 주스 한잔씩 챙겨먹으며 자신의 건강을 채워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