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 및 생활건강

침대 머리두는 방향 위치 동서남북쪽 제대로 알기 안방(침실) 풍수지리

by 티백2호 2021. 5. 13.

침대 머리두는 방향이나 침대 위치뿐만 아니라, 풍수지리는 우리 생활에 넓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따르며 살아가는 것은 운과 삶의 방향을 짓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잘못 퍼진 이야기, 잘못된 외국 풍수지리 등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제대로 된 한국의 풍수지리에 따른 침대 머리두는 방향, 침대 위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침대 머리두는 방향

사실 침대 머리두는 방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침대를 놓거나 이부자리를 펴는 방향이 중요합니다. 즉 머리는 시원한 방향에 두고 발을 따뜻한 쪽으로 향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침대의 머리 쪽은 창가에 두고 발은 방 안쪽으로 향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우리 민족의 오랜 풍수이론을 살펴보면 남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해가 많이 비추는 방향이라서 남향을 선호하는 것이 아닙니다.

침대에 걸터 앉아있는 여자 사람의 옆모습, 그 옆으로 테이블 위에 디퓨저

머리는 시원하게 발은 따스하게

우리가 묘를 쓸때 북쪽으로 머리를 누이는 것은 우리나라 지형이 북반구에 속해서 정남향으로 향하면 오래도록 해가 비추는데, 그 방향으로 머리를 누우면 머리가 북쪽으로 향하는 것뿐입니다.

 

이것이 잘못 해석되어 죽은 사람의 머리를 누이는 방향이 북쪽이라는 잘못된 견해가 모두에게 정립되어 있습니다. 이런 것으로 인해 해가 뜨는 동쪽으로 머리를 두는 사람이 많아지는데, 이 주장대로라면 집을 지을 때 동쪽으로 방을 배치하고 동쪽으로 머리를 두고 누워야 합니다.

 

이는 근거도 없고 과학적으로 이해되지 않은 이론입니다. 풍수지리에서는 기의 흐름을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기는 높은 곳에서 낮은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에 따라 편한 잠자리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상쾌하고 시원한 창가나 문가에 머리를 두고 발은 따스한 공기하 흐르는 방 안쪽으로 향하도록 눕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동서남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은 기의 흐름입니다.

 

안방-침실(부부방) 방향과 색

 

 

 

안방은 예로부터 생산의 공간이자 저축의 공간으로 돈을 관장하고 재물을 불러들이는 곳입니다. 따라서 남서방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재물은 어두운 곳으로 흐르는 속성이 있으므로 조명은 거실이나 주방에 비해 약간 어두운 색을 사용해야 합니다. 주백색이나 오렌지색 전등이 좋습니다.

 

주백색은 온화하고 눈부심이 적고, 주광색보다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줍니다. 조명이 지나치게 밝으면 재물이 나갑니다.

 

침구의 경우 신혼이라면 초록색이나 노란색이 좋고, 노숙한 부부라면 황토색이나 노란색, 미색 계열이 좋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꽃 그림을 사용하지 않고 자녀의 사진도 걸지 않습니다.

 

아이방 방향과 색

 

 

 

아이의 방은 부모의 방보다 작아야 합니다. 조용하고 한적하며 생기가 태동하는 방향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아이는 북동쪽이 여자아이는 서쪽이 적합합니다. 아이들이 성인이 되면 동쪽은 남자에게 남동쪽은 여자에게 어울립니다.

 

아이방의 벽지는 녹색 계열이 좋은데 너무 진하면 좋지 않고, 무거운 커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연한 꽃무늬 커튼이 좋고, 커튼 색이 흐려지면 운기가 약해지므로 색이 바래면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방에는 남녀 구분 없이 핑크빛 소품을 놓아줍니다. 핑크빛은 좋은 기를 흐르게 만들어 아이의 기분에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잡다한 것을 많이 두거나 불규칙하게 배치하면 기의 흐름을 방해하므로 장식장을 이용하거나 몇 개만 배치합니다.

 

아이방의 등의 색은 흰색보다는 붉은색이나 노란색 계열의 등이 좋습니다. 붉은 기운이 감도는 주백색의 등은 운기를 좋게 할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공간은 백색 등이 집중력을 높입니다.

 

책상 옆에는 작은 시계를 배치하고, 침대 머리는 둥근형이나 직사각형이 이상적입니다. 침대 머리는 창가 쪽으로 둬야 합니다.

침대으 일부 모습과 옆으로 테이블 위해 조명등 사진

공부방 방향과 색

 

공부방은 안정적이고 눈의 피로를 덜 수 있는 색을 사용합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푸른빛 보다 핑크빛이 도는 따뜻한 색을 선택해 줍니다. 벽지는 녹색 계열의 벽지나 페인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방과 침실을 겸한다고 할 때, 아들의 공부방은 북쪽, 북동쪽, 동쪽이 좋고 딸의 공부방은 동남쪽, 남쪽, 북서쪽이 좋습니다. 그러나 북서쪽 방향에 공부방을 두고 아이를 오래 머물게 하면 아이가 건방져지거나 어른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공부방은 현관에서 볼 때 왼쪽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은 명예를 오른쪽은 재산을 의미합니다. 늦게 자는 버릇이 있다면 공부방을 동쪽으로 옮기면 고칠 수 있습니다. 동쪽에 창문이 있는 공부방도 효과적입니다.

 

침대 머리두는 방향 및 풍수지리에 따른 안방, 아이방 방향과 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풍수지리에 따른 인테리어를 통해 좋은 기운을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