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 번개장터 등 중고거래 사이트를 통해 거래를 진행할 때는 언제나 사기를 주의해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중고 사이트를 통한 중고거래가 굉장히 활발한데요. 사기 수법도 다양해지고 조직화되어 있어서 그 피해액만 수십억에 달한다고 합니다. 중고나라 신종사기 수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고나라 번개장터 사이트 유도 사기
일반적으로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소액 사기를 당하는 경우는 많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판매자들을 사이트로 유도하여 사기를 치는 신종사기가 판을 치고 있습니다.
판매자가 왜 사기를 당하느냐고 물을 수도 있지만, 중고거래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당하는 신종수법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 수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이트 유도
가장 먼저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구매의사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이용하는 중고거래 사이트에 포인트가 많이 있어서 그쪽으로 결제를 하고 싶다고 유도합니다.
구매자에게 사이트 유도를 하는 것은 의심을 할 수 있겠지만, 판매자에게 바로 결제하겠다고 사이트를 유도하는 경우에는 의심을 잘하지 않을 수 있게 되는 것을 이용하는데요.
사이트 주소와 이름은 매번 바꿔가면서 이용하는 듯 보이고, 사이트 자체가 진짜처럼 그럴싸하기 때문에 전혀 의심을 하지 않고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2. 계좌번호 오류
사이트에 들어가서 상품을 등록하면 잠시 후 구매자가 결제를 했다고 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포인트가 적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걸 바로 계좌로 출금하면 된다고 구매자가 알려줍니다.
사실 구매자가 입금을 했다고 말하고 출금을 할 수 있다고 하기 때문에 사기라고 생각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구매자가 입금을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 물품을 빨리 배송해줘야 한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런 마음을 노리는 것도 있습니다.
이때 출금을 하려고 하면 계좌번호가 잘못 입력되었다고 하면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분명 이 부분에도 조작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사기라는 걸 직감하면 되는데 사실 중고거래를 잘하지 않는 사람은 속기 쉽습니다. 멍청해서 속는 것이 아니고, 사기꾼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교모하게 이용하기 때문에 속는 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3. 입금 유도
신규 가입자인데 계좌번호 오류 때문에 출금이 되지 않는다고 인증을 위해 동일한 금액을 입금하라고 합니다. 안전계좌에 동일금액 인증하면 바로 반환된다고 하죠. (동일 금액은 아닐 수 있습니다. 수법이 워낙에 다양해서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서 토스뱅크 카카오뱅크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면서 다른 계좌로 입금을 유도합니다.
이미 오류를 한 번 겪었기 때문에 다시 오류가 발생할까 봐 토스뱅크 카카오뱅크 외에 다른 계좌로 쉽게 결제를 유도하는 것이지요.
* 토스뱅크로 송금 못하게 하는 건 대부분 사기란 걸 기억하도록 하세요.
4. 재입금 유도
입금 후에 지금 인식이 안되어서 마일리지로 적립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마일리지로 적립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일단 안심을 시킨 후 '출금할 때 수수료가 빠지는데 그 금액을 같이 입금해야 한다'며 수수료를 붙인 금액을 다시 입금 유도합니다. 이때 판매자에게 잘못했다는 식으로 몰아세우기 때문에 본인이 정말 잘못한 것 같아서 다시 입금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서 사기를 직감하면 그나마 다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했는지 송금 캡처까지 해달라고 하면서 판매자 잘못처럼 말합니다.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5. 고액 입금 유도
이후 출금 신청해 보라고 하는데 역시 안될 겁니다.(당연히 사기니까 안 되는 겁니다. 눈 앞에 돈이 있는 것 같은데 출금이 안되니까 미칠지경이 되는 거죠.) 그리고 고액 입금을 유도합니다. 시스템상 100만 원 혹은 그보다 더 높은 금액 단위로 출금이 된다고 하면서 남은 금액을 입금하라고 유도하는 거죠.
이때부터 진짜 늪에 빠지는 겁니다.
사기인 것 같으면서도 내가 송금한 금액을 되돌려 받아야 한다는 생각에 계속 송금을 하게 되는 겁니다.
중고나라 신종사기 수법으로 판매자에게 고액을 빼가는 수법입니다. 여기에서 끝이 아니란 게 문제인데요. 몇 백, 몇 천 단위로 출금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6. 같은 금액 재입금 유도
시스템 오류로 모니터링에 걸렸다는 말로 앞서 입금한 금액을 다시 입금하라고 하는데요. 진짜 대단한 수법인 것 같습니다.
사실 말이 앞뒤가 안 맞는데도 한번 늪에 빠지면 그걸 뭔지도 모르고 계속 입금하게 되는 것이죠.
재입금 유도한 후에도 뭐가 잘못됐다는 식으로 판매자가 잘못했다는 식으로 계속 입금을 유도해서 돈을 탈탈 털어갑니다.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미리 인터넷 검색했다면 다행인데, 이미 사기를 당한 후 찾아보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현재 중고나라 카페 및 블로그, 관련 뉴스 댓글에 사기 당했다는 글이 수두룩 한데요. 금액이 작게는 십만 단위부터 보통은 백 단위입니다.
이런 돈을 되돌려 받기가 정말 힘들기 때문에 진짜 주의해야 합니다.
계좌번호 및 사이트로 계속 바꾸면서 사기를 치고 있기 때문에 착한 사람들이 엄청나게 당하고 있습니다. 더치트(중고거래 사기 피해사례 검색)에서도 검색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금전 피해 당한 경우
- 이름, 계좌번호, 대화내역 보관하기
-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하기
- 경찰서 방문 - 중고거래 사기로 신고
- 은행에 중고거래 사기로 인한 '착오송금 반환 신청'
위의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렇지만 돈을 돌려받는 것이 쉽지는 않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도 경찰서에 신고를 진행하면 시간이 지난 후에라도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신고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기를 당하고 나면 돈도 돈이지만 굉장한 자괴감이 들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는 사기꾼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이 세상에는 착한 사람도 많지만 착한 사람은 나쁜 놈들을 얼마나 나쁜지 모른다는 말이 있습니다.
부디 중고거래 판매를 하려다가 사기를 당한 경우에는 마음을 잘 추스르고 신고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당신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 리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