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난방비 아끼는법은 가정에서 공통적으로 궁금해하는 부분인데요. 보일러 사용을 줄이면서 춥게 살다간 오히려 병원비가 더 많이 나온다는 말이 있듯이 상황에 맞게 난방을 사용해야 합니다. 겨울 난방비 아끼는법에 대한 핵심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 난방비 절약 가이드라인
- 온수모드 설정 방법
- 보일러 설정 방법
- 난방비 아끼는 방법
온수모드 설정 방법
온수모드는 저/중/고(약/중/강)로 구분되어 있는데 보통 '고(강)'로 설정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강)'로 설정해두면 온수가 70도 이상으로 가열됩니다.
이렇게 되면 실제 사용 온도보다 물이 훨씬 뜨겁게 데워지는데요. 결국 우리가 사용하는 온도(40도)에 맞춰기 위해 다시 찬물을 섞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쓸모없이 가스비가 낭비하게 됩니다.
즉, 70도로 온도를 맞추기 위해 보일러를 사용한 후에 찬물을 섞기 때문에, 30도의 가스비가 낭비되는 것입니다.
온수모드는 '중"으로 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일러 설정 방법 팁
보일러 설정에는 실온모드, 온돌모드, 예약모드, 외출모드가 있습니다. 이 설정만 잘 세팅해도 겨울에 따뜻하게 지내면서 난방비를 크게 아낄 수 있습니다.
실온모드
실온모드는 실내온도에 맞게 보일러가 계속 돌아가는 것입니다. 만약 25도로 설정해 뒀다면 실내온도가 25도가 될 때까지 난방이 계속 돌아가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알아둬야 하는 것이 온도조절기 위치입니다. 온도조절기 위치에 맞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온도조절기가 바람이 잘 들어오는 곳에 있다면 20도로 설정해 둬도 난방이 계속 돌아가서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외풍이 심하지 않은 곳에 온도조절기가 있다면 실온모드로 사용해도 난방비가 많이 나올 염려는 줄어듭니다.
온돌모드
한때 온돌모드로 하면 난방비가 확 줄어든다는 말이 있었는데요.
온돌모드로 하면 좋은 가정은 온도조절기가 외풍이 심한 곳에 있는 경우입니다. 온돌은 바닥에 물온도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바닥 온도에 맞게 세팅되는 것입니다.
예약모드
우풍이 심하거나 난방비가 과도하게 나오는 경우 예약모드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먼저 온돌모드를 통해 방바닥을 따뜻하게 한 이후 2~3시간으로 예약 설정해 두면 집을 따뜻하게 유지하면서도 난방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외출모드
외출모드는 보일러 동파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모드라 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가 전혀 돌아가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외출모드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외출모드를 한 후에 다시 난방을 돌리는 경우, 보일러가 계속 돌아가기 때문에 오히려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외출모드로 했다가 실온모드로 돌릴 경우 난방비 폭탄 맞을 수 있음)
집을 2~3일 비울 때는 외출모드로 하는 것보다는 3시간 예약모드 또는 평상시 사용 온도보다 낮춰서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모드는 장기적으로 집을 비울 때 사용하도록 하세요.
난방비 아끼는 현실적 가이드
✔ 겨울철에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서 창문 단열 보강으로 열 손실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내부 온도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단열뽁뽁이 : 창문에 단열 필름이나 단열뽁뽁이를 부착하면 열 손실을 최대 4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실내온도 2~3도 높이는 효과)
- 문풍지 : 창문과 문 틈새를 막아 찬바람 유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두꺼운 커튼 : 겨울에는 커튼을 무조건 치고 지내세요. 단열 효과가 좋은 두꺼운 커튼을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 안쓰는 방에 밸브는 완전히 잠그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반 정도는 열어두면 미세하게 물이 흐르기 때문에 춥지도 않고 얼어서 터질 염려도 없습니다.
✔ 외출한다고 외출모드로 설정하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져서 다시 보일러를 돌릴 때 계속 난방이 돌아가기 때문에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외출시에는 예약모드로 하거나 설정 온도를 낮춰두는 것이 낫습니다.
✔ 온수매트와 같은 보조 난방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난방비 아끼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수매트는 전기요금도 많이 나오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취침 시 사용하면 좋습니다.
단 전기온풍기, 히터 등은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수 있기 때문에 잠깐 동안만 사용하도록 하세요.
위의 방법들은 보일러 전문가가 직접 제시한 난방비 아끼는 방법입니다. 실천 가능한 방법으로 작은 설정 변경이나 습관 개선을 통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난방비는 무조건 아끼려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방비 아끼는 방법 가이드를 통해 난방비 절약에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리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