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가 되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수면장애, 안면홍조, 발안, 우울증, 피로감 등이 있는데 이러한 증상을 완화 및 극복할 수 있는 여성 경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시하면 더욱 심해져서 신체 밸런스가 무너져 힘들게 보낼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과 약을 챙겨 먹으며 밸런스 회복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칡
칡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풍부하여 에스트로겐 결핍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이 증상인 안면홍조, 상열감, 불면증 등은 간에서 오는 증상인데 칡은 간화를 다스리고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어서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단,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수족냉증이 있거나 소화기관이 약하면 장기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자두
여성에게 좋은 점이 많아서 서양에서는 이브의 과일이라 불리기도 하는 자두는 베타카로틴, 붕소,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특히 붕소는 난소 기능을 활성화하여 몸속에서 여성 호르몬 분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갱년기 전후로 자두를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이나 골다공증 증후군을 감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크랜베리
방광염은 갱년기 여성이 잘 걸리는 질환으로, 외부 생식기엔 질과 항문 주의 균이 요도를 통해 감염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크랜베리는 세균 침투를 방지해서 방광염, 신장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하수오
하수오는 갱년기의 불면증, 신경과민, 우울증. 피로감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동의보감에는 하수오를 장기 복용하면 장수 효과가 있고 원기회복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빈혈과 신경쇠약에 좋고, 혈액 순환을 도와 갱년기를 겪는 여성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콩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콩이 있습니다. 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여 안면홍조, 골다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콩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냉증 개선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구절초
구절초는 예로부터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및 위 냉증과 소화불량 치료 등 부인병에 좋습니다. 갱년기의 홍조증, 우울증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차로 달여 먹거나 환, 진액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당귀
당귀는 피를 만들어 체내에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생성을 돕고 분비를 촉진하여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식단
단백질을 보충하라
모든 호르몬의 원료는 단백질입니다. 한국인 식단은 60~70%가 탄수화물 위주로 되어 있는데, 갱년기 식단으로 단백질을 보충한 식단을 만들어 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은 15~20% 정도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손바닥만 한 양의 살코기를 일주일에 두세 번 먹거나 생선류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물성 단백질인 콩이나 두부를 먹어주면 주요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라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3대 영양소 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을 풍부하게 섭취해주면 이런 것이 신경전달물질에 작용하여 기분도 좋아지고 이런 것이 호르몬의 원료가 잘 쌓여 갱년기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양배추를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 위장과 간이 안 좋은 사람은 갱년기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도 좋습니다. 이소플라본이 함유된 영양제나 코엔자임큐텐, 비타민D, 비타민 B군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과 갱년기 식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모두가 겪는 것이라고 그냥 넘기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건강한 갱년기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